답답한 코, 꽉 막히고 콧물이 줄줄 흐른다면?
코가 찢어질 듯한 고통과 숨 쉴 틈 없는 코막힘으로 고통받으시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특히나 계절이 변화하는 환절기, 옷장 깊숙이 들어있던 먼지 쌓인 옷들과 마주하면 그 고통은 배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이것, 과연 무엇일까요?
선천적? 후천적?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간지러움
비염은 유전성이 강하여 선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으며 후천적으로도 나타납니다.
비염은 크게 감염성 비염 / 알레르기성 비염 / 비알레르기성 비염으로 나눌 수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한 번쯤은 경험해 본 적이 있을 만큼 굉장히 흔한 질환입니다.
흔하게 발생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감기와 비염의 차이를 모르는 경우가 매우 많은데
감기는 코 증상을 동반한 재채기, 콧물, 발열, 전신통증, 두통 등의 전신적인 증상이 나타나며
비염은 전형적인 코 증상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히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비염은 알레르기 비염인데요
알레르기 비염이란 공기 중에 있는 특정 원인(항원, 알레르기겐) 항원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특정한 계절이나 특정한 환경에 노출될 시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우리 삶의 질을 매우 떨어뜨립니다.
또한 유전성이 매우 강하여 부모 중 한 명이 알레르기 비염 환자일 경우 그 자녀는 30~40%
부모 둘 다 알레르기 비염 환자일 경우 그 자녀는 60%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밥 먹을 때 콧물이 나오는 이유?
밥 먹을 때 콧물이 나오는 이유는 음식에서 발생하는 뜨거운 김이나 매운 음식은 코에 자극을 일으키고
특히 알레르기 환자는 그 자극에 보통 사람들보다 민감하게 반응하여 콧물, 재채기 등의 반응이 나타납니다.
그렇다면 비염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비염 환자가 절대 하면 안되는 3가지
첫 번째, 잦은 음주
잦은 음주는 수면을 유도할 뿐 질 높은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입니다.
음주는 콧속의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이 확장되면 혈액의 양이 증가하며 그로 인해 코 점막이 부어올라 코막힘은 더욱 심해집니다.
두 번째, 휴지로 코를 세게 푸는 습관
코를 휴지로 세게 푸는 습관은 건조한 코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며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세 번째, 천으로 된 커튼, 러그, 매트리스 사용
집먼지진드기의 서식지로 뽑히는 대표적인 매트리스, 러그, 커튼은 청결한 관리가 어려워 집먼지 진드기 제거가 매우 어렵고, 이로 인해 비염에 악영향을 줍니다. 꼭 사용해야 한다면 고온 세탁 후 강하게 털어내는 작업이 필수입니다.
비염 환자가 꼭 실천해야 하는 3가지
첫 번째, 알레르기 검사는 필수
비염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알레르기 검사는 비염을 구분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실천해야 하는 과정입니다.
두 번째, 공기청정기와 가습기 사용
비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선 습도가 매우 중요하며 가습기를 사용하여 실내 적정 온도 40%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불어 공기청정기 사용을 하여 공기의 질을 높여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공기 청정기는 벽과 떨어뜨려 사용해야 성능이 올라가며 음식을 조리할 땐 필터의 수명을 위해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코세척
코 세척은 비염 증상 완화를 위해 매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으며 찬물은 코에 자극을 주어 콧물의 양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수돗물은 절대 사용하면 안되며 생리식염수나 코세척 전용 분말을 구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코를 풀 때도 부드러운 물티슈를 사용하여 촉촉하게 살살 여러 번에 나누어 푸는 것이 좋습니다.
+ 전문가와 상담 후 의학용 바세린 성분이 들어간 보습제(연고)를 처방받아 코 보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환절기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코는 호흡기의 첫 번째 통로로서 코에 들어온 이물질을 제거해 주고 공기의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는 고마운 기관인데요
비염 관리 잘하셔서 건강한 코로 편안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